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팔꿈치 통증.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 예방과 치료방법

by 깔롱세세맘sS 2024. 4. 7.

여러분의 팔꿈치는 괜찮으신가요? 흔히 손목과 어깨질환은 많이 접해봤지만, 팔꿈치 질환이라고 하면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라고 들어보셨을텐데요. 운동을 통한 통증이라고만 알고있었지, 요즘은 아주 다양한 통증으로 팔꿈치 질환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는 양상입니다. 저희신랑도 그중 하나로 얼마전에 수술을 했습니다. 이제는 좀 더 예방과 치료에 대해 미리 알아두어야 할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팔꿈치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팔꿈치 통증

팔꿈치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주는 흔항 증상 중 하나입니다. 올바른 대처 방법과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통증을 줄일수 있는 예방일텐데요. 다양한 명칭이 있지만 보통 외측상과염. 테니스를 칠때처럼 바깥으로 통증이 오는것을 테니스 엘보, 골프를 칠때처럼 안으로 통증이 오는것을 골프엘보라고 명칭하게 되었습니다. 뿐 아니라 관절염으로 오는 통증도 있는데요.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의 원인과 증상,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과 골프 엘보(내측상과염)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바깥쪽에 통증을 유발하는 상태로, 반복적인 팔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팔꿈치 과사용 증후군의 일종으로, 손상 부위 힘줄에 미세한 파열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테니스를 많이 치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하여 테니스 엘보라고 불리는데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나 화가, 목수, 요리사 등에게 과사용으로 주된 통증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프 엘보는 팔꿈치의 안쪽에 통증을 유발하는 상태로, 테니스엘보와 비슷하게 반복적이거나 과도한 사용으로 발생합니다. 

 

원인 및 증상

팔꿈치 관절을 이루고 있는 상완골, 요골 및 척골 중 상완골의 하단은 양쪽으로 돌출되어 있는데 이를 외상과 및 내상과라고 불립니다. 여기에서 손목으로 이어진 뼈를 둘러싼 인대가 손목을 뒤로 젖히는 등 무리가 가는 동작을 자주 취하면 이 힘줄이 부분적으로 파열되거나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것이 테니스 엘보이며, 손목을 앞으로 구부렸을때  염증발생으로 통증이 생기는 것이 골프엘보입니다.

 

작은 충격이 반복되고 그 충격이 쌓이면서 서서히 통증이 생기는데 외측에서부터 아래로 뻩치는 통증이 서서히 생기며 주로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팔을 비트는 동작을 하는 경우에 통증이 있는 것이 테니스 엘보. 주먹을 쥐는 동작처럼 물건을 잡거나 미는 동작을 하는 경우에 통증이 있는 것이 골프엘보의 흔한 증상입니다.

치료 및 예방

처음 통증이 시작될 때에는 우선 휴식이 중요합니다. 통증 부위를 붕대나 밴드 등으로 고정하여 되도록 움직이지 말고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찜질도 도움이 되는데요. 상황에 따라 온찜질과 냉찜질을 선택해야 합니다. 급성으로 통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혈관을 수축시켜 열감과 부종을 방지하는 냉찜질을 2,3일간 통증이 지속된 경우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의 긴장감을 줄여주는 온찜질이 좋습니다. 또 손목, 손바닥 고정 보조기등 운동 범위를 제한해 힘줄을 쉬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우선 비수술 치료로 약물이나 주사 치료,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에선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며 주사 치료에는 비스테로이드 약물, 프롤로테라피, 자가혈소판풍부혈장(PRP)등을 사용합니다. 체외충격파는 통증 부위에 고에너지 충격파를 전달해서 조직의 재생을 돕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이며 물리치료는 온열, 전기, 초음파 등으로 진행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증상 개선을 돕습니다.

 

하지만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고 파열정도가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수술은 힘줄의 변성된 부분이나 염증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피부를 3,4cm절개하거나 구멍을 2,3개 뚫고 관절경을 삽입해 진행합니다.

 

이와같은 팔꿈치 통증은 한 번 걸리면 재발하기 쉽고 통증도 심해집니다. 스트레칭을 하루에 10분씩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팔뚝과 손목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으로 팔을 책상에 걸친 채 손목을 위아래로 지그시 5초간 눌러주며 손을 손등 쪽으로 눌러주면 팔꿈치 안쪽 근육, 손을 손바닥 쪽으로 눌러주면 팔꿈치 바깥 근육이 스트레칭 됩니다. 통증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 500g정도의 아령을 든채 손목을 아래위, 양옆으로 3초씩 유지하며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처럼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발생 위치와 일부 원인에서 차이가 있지만, 치료 및 예방 방법은 상당히 유사합니다. 만약 팔꿈치 주변에 통증을 느낀다면, 적절한 예방과 관리로 만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